-
자동차 관리상식, 짧은 거리를 자주 운행하는 자동차는 어떻게 관리해야할까?자동차 관리 상식/기본관리 2017. 4. 16. 05:00
짧은거리 운행 자동차 관리
안녕하세요. 자동차를 좋아하는 남자들을 위한 블로거 Gil 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을 위한 자동차 기본 관리상식 중에서도, 자동차 운행에 관한 정보를 한번 써볼까 하는데요. 주부분들께서는 마트에 갈때나, 자녀분들 학교에 태우러갈 때 짧게 운전을하고 남자분들은 직장이 근처에 있다면 출퇴근용으로만 자동차를 운행하실텐데, 짧은 거리를 운행하는 자동차는 안좋다는 사실을 여러분들은 자동차를 가시긴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잘 알고 계시죠?
Gil's Auto::자동차 관리상식, 짧은 거리를 자주 운행할때는 어떻게 관리해야할까?
많은 분들께서 운전을 길게 하지 않습니다. 어떨 때보면 엔진의 열이 충분히 올라오기 전에 시동을 꺼버린다던지, 걷기에도, 차를 타기에도 애매한 거리를 운행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렇게 자주 시동을 키고 짧은거리를 운행하시는분들에게는 차량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아직 차량의 수리 보증기간이 남아있는 경우
차량 보증기간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소모품을 자주자주 갈아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키로수가 적게 되었더라도, 정말 자주 갈아줘야될 부분인 엔진오일 같은 경우는 3개월에 한번씩 꾸준히 갈아주시고, 미션오일은 1년에 한번 브레이크오일과 오일종류는 보증기간동안 꾸준히 반복적으로 교체해주시면 좋습니다. 키로수가 얼마안되었다고 해도 기간에 맞춰서 꾸준히 교환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차량의 보증기간이 지났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보증 기간이 끝난 차량의 경우에는 서비스센터에 가도 되지만, 그렇게 서비스센터를 자주 가게된다면 그에따라 드는 비용도 많이 들텐데요. 조금만 여러분들께서 차량에 관심을 가지신다면 충분히 스스로 교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저렴하고 품질좋은 카센터에 단골 고객으로 등록을 해도 좋습니다. 본인이 할 수 있게되면 좋은점이 무엇이냐면, 카센터에 가서 똑같은 돈을 주더라도 본인이 하면 더 좋은 품질의 오일류를 교환 할 수 있으며, 본인의 차량 상태에 대해서도 알게됩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이게 안좋다. 이게 안좋다. 이러면 본인의 차량 상태를 알지도 모르면서 덤탱이를 맞을지도 모릅니다. 그렇다고 귀찮다고 안하시게되면 나중에 만약 운행 중 시동이 꺼지거나, 차량이 안움직일시에 안전상으로는 당연 위험하고 더 큰 폭탄적인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정말 시간이 정 안난다 하시는분들께서는 적어도 3개월에 한번씩은 서비스센터에 찾아가서 기본적인 점검만이라도 받고 나오셔도 됩니다. 잦게 조금씩 운전하는 차량일수록 엔진오일의 수명이 그만큼 짧게 줄어듭니다. 오일류는 본인이 할 수 있는한 자주자주 갈아주는게 차량의 수명에 좋습니다.
#. 그러면 왜 짧은거리를 운전하는게 차량에 안좋은가요?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엔진은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금속은 온도와 함께 팽창하는데요, 크랭크 샤프트, 피스톤, 링, 벨브, 콘로드, 캠과 같은 엔진 부품은 매우 정밀한 공차와 클리어런스로 가공 되어있습니다. 부품들이 차가워져 있으면 엔진이 일을 하기에는 연소 부산물이 연소기관을 지나서 날아가고 기름에 들어가며, 이렇게 찌꺼기를 날려줘야 하는데, 오일을 증발시킬만큼 충분히 뜨겁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은 마찰을 일으킬 수 있는 마력을 잃게되는겁니다. 즉, 계속해서 금속부분이 부드럽게 움직여줘야하는데 그만큼 뻑뻑해져서 나중에 시간이 지날수록 연비가 떨어지고 소음이 많이나게 됩니다.
그래서, 엔진 오일은 운전이 적을수록 더 빨리 오염물로 뒤덮히게 됩니다. 빠르면 매3개월마다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갈아주고, 아니면 6개월, 정말 최대 1년에 한번씩은 엔진오일을 갈아주셔야 합니다. 휠 얼라이먼트 같은 경우에는 6개월에 한번씩 조정을 해주시면 타이어 4개를 골고루 잘 쓸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 교환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항상 서비스센터에서의 점검은 돈이들지 않으니 주말에 시간을 내서 가시는건 좋은 습관입니다. 그만큼 어드바이져와 친분을 쌓아서 자동차 관리 상식에 대해 알면 알수록 더 오래탈수 있는게 자동차입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서비스센터에서의 교환주기는 차량을 어느정도만 타고 다시 새로운 자동차를 팔기위한 주기이지 정말 자동차를 위한 주기는 아닙니다. 정말 오래타시고 싶은 분들은 교환주기를 짧게 가져다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만큼 여러분들께서 자동차에 애정을 가지고 공부를 하셔서 잔고장이 나지않고, 오래 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를 가지고 않으신분들도 자동차를 고를때에는 신중하게 선택하시고, 그만큼 공부를 많이 하셔야 합니다. 많은 부족한 글이지만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공감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 또 흥미로운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자동차 관리, 엔진오일 교환,짧은 거리 운행, 자동차 관리상식
'자동차 관리 상식 > 기본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미션을 고장나게하는 나쁜습관 (1) 2017.05.04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시기, D.I.Y 방법 (0) 2017.04.26 자동차 미션오일 교체 주기 알아보기. (0) 2017.04.21 자동차 튜닝의 끝판왕, ECU맵핑에 대해 알아봅시다. (0) 2017.04.17 자동차에 난 기스, 컴파운드 제대로 사용하기. (0) 2017.04.11 타이어 편마모 발생이유, 타이어 마모도, 타이어 관리하는 방법 (0) 2017.04.07 자동차 튜닝, 타이어 인치업을 하기전에 읽어봐야 되는 글 (0) 2017.04.01 자동차의 기본관리, 엔진오일 교환, 교환주기, 체크하는 방법 (0) 2017.04.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