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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대가 좋아하는 차! 현대 i30 vs 폭스바겐 골프
    Car vs Car/연령대별 2017. 4. 9. 08:11

    현대 i30 vs 폭스바겐 골프

    안녕하세요. 자동차를 좋아하는 남자들을 위한 블로거 Gil 입니다. 오늘은 20대가 많이 찾는 브랜드 중에 하나인 현대의 i30 와 폭스바겐의 골프를 비교해 볼 텐데요. 현대 i 30가 출시하면서 내건 목표가 폭스바겐의 골프를 잡기위해 나왔다고도 할 만큼 골프를 겨냥해서 출시하였는데요. 하나하나 비교해 보면서 골프를 잡을 능력이 될 까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Gil's Auto::20대가 좋아하는 차! 현대 i30 vs 폭스바겐 골프


    현대의 i30


    폭스바겐의 골프


    두 차량 모두 헤치백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차량인데요. 두 차량의 크기는 비슷하지만 배기량에서는 i30 프리미엄 기준으로 1,600cc 골프는 2,000cc여서 i30는 준준형으로 분류되고 골프는 소형차량으로 분류됩니다. 두 차량의 가격은 사실 차이가 어느정도 있는데요.  현대의 i30 프리미엄 기준으로는 2,600만원대인 반면 2016 폭스바겐 골프 프리미엄의 경우에는 3,560만원으로 1,000만원 가량 차이가 있습니다.

    두 차의 공식 연비는 i30기준으로 17.3km/l이고 골프는 15.5km/l인데, 공식연비가 아닌 실연비를 찾아본 결과...정말 참혹했습니다. 



    연비의 왕이라고 불리는 골프니만큼 실연비가 27.9km/l라는 괴물연비가 나온 반면에



    현대의 i30는 19.6km/l라는 그래도 나쁘지않은 연비를 기록하였습니다. 골프의 공식연비가 너무 낮게 측정되어 나온게 아닌지하는 그런 느낌도 있습니다.


    변속기 부분에서는 골프는 6단 DSG가 적용되었는데요. 1.6 TDI는 7단 DSG가 적용되었습니다. 골프는 동력 효율을 최적화 시켜 150마력의 높지 않은 출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요. 정체와 서행이 반복되는 시내 구간에는 변속 타이밍이 빨라 연비에 큰 도움이 되고, 고속 주행에서는 좀 더 여유 있는 주행을 즐길 수 있게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대의 i30는 이번 7단 DCT변속기를 사용하였는데요. 변속 속도가 수동미션에 견주어도 될 만큼의 빠른 반응속도가 장점이라고 합니다. 이도 효율적인 연비를 위해 미션의 반응속도를 빠르게 하였는데요. 현대의 i30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하시는 말씀이 디젤 특유의 초반 가속감과 저 RPM에서부터 시작되는 30토그 대의 넉넉함 힘으로 1.6리터 엔진의 동급차량들과 비교해 전혀 부족함 없는 출력을 보여주는데에 만족감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는 헤치백에서는 헤드램프와 테일램프가 눈이 계속 가서 한번 언급을 드리고자 하는데요. 



    현대의 i30의 헤드램프는 뭔가 현대스럽다라는 느낌에 중형 급 이상의 2세대 라인과 비슷한데요. 



    폭스바겐 골프의 헤드램프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날렵하고 낮고 날카로운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간 최고의 연비를 잡기 위해 자세를 낮춰 엎드린 자세라는 그런 뉘앙스를 풍깁니다.


    #. 휠

    이번에 i30 경우에는 215-45-17 사이즈를 적용하였는데요. 



    골프는 225-45-17입니다. 



    두 차량 모두 연비와 운행감의 최적화를 목적을 두고 설계했다보니, 큰 휠을 쓰지 않고 17인치의 휠을 사용하였는데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순정휠을 사용하지 않고 튜닝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항상 휠과 타이어는 개인취향이겠죠?


    #.실내 내부

    헤치백 같은 경우에는 단점이 좁은 실내 내부라고 할 수 있는데요. i30 같은 경우에는 운전자와 동승자의 공간을 넓히고 2열좌석은 살짝 좁은게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운전자의 편의사항에 좋았던 점이 네비게이션이 위쪽에 설치되어있어, 운전자가 운전하기에 편하다고 하는데요. 




    그에 반해 골프의 네이게이션은 아래쪽에 있죠? 핸들같은 경우에는 현대는 고속 코너에서도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살짝 묵직한 핸들을 추구하였고, 골프의 경우에는 D컷 핸들을 사용하여, 좀 더 가벼운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고 합니다.


    #.편의사항

    우선 제가 하나 아쉬웠던 점은 현대의 i30 차량에는 크루즈기능이 탑재되어있는데, 골프에서는 사설업체에 가셔서 크루즈기능을 설치하여야 됩니다. 고속도로 운행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크루즈모드가 많이 운전에 많은 편안함을 주는데요. 골프에서는 없는 기능이라서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골프에서는 드라이빙 모드 셀렉션 기능이라고 하여 에코모드를 누루고 고속도로를 달리면 엑셀을 누루고 있다가 발을 떼게 되면 알피엠이 아이들링 수준으로 떨어지게 되는데요. 고속도로를 중립에 넣고 달린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7세대 골프에서는 브레이크나 악셀에 발을 갖다 대기만 하면 끊어진 연결이 다시 즉각적으로 붙게 되어 위화감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반면 i30 같은 경우에는 운전 모드를 바꿔 컴포트 모드, 스포츠모드 등 운전감을 살릴 수 있도록 바뀌는 모드가 포함되어있습니다.


    #.계기판 디스플레이



    골프의 계기판과 i30의 계기판 모두 큰 차이점은 없는데요. 운전자의 편의성에 더 신경을 쓴 만큼 계기판에서는 크게 중점을 둔 부분 없이 무난한 디자인이었습니다.



    이상 현대의 i30와 폭스바겐의 골프를 비교해보았는데요. 부족함이 많은 글이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공감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 또다른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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