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헤치백의 대명사! 폭스파겐 골프와 푸조 308 비교해보기
    Car vs Car/크기별 2017. 7. 5. 07:53

    폭스바겐 골프, 푸조 308

    실용성을 강조하는 자동차 중에서 헤치백형이 실용성을 강조하면서 점점 성장해왔는데요. 헤치백형 자동차의 대표적인 예로 폭스바겐의 골프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벤츠-AMG 45도 유명한 헤치백 자동차인데요. 하지만 골프는 같은 크기의 모델에 비해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최근에 헤치백으로 인기몰이를 하는 또 다른 자동차가 있는데요. 최근 페이스리프트된 푸조 308 GTi가 바로 그 차량입니다. 


    모델 

    폭스바겐 골프 GTI 5dr DSG 

    푸조 308 GTi 270 

    가격

    약 4,400만원 

    약 4,375만원 

    엔진

    2.0리터 4기통 터보엔진

    1.6리터 4기통 터보엔진

    파워/토크 

    227bhp/350Nm 

    268bhp/330Nm 

    미션 

    6단 듀얼 클러치 자동, 전륜 구동 

    6단 스피드 미션, 전륜구동 

    제로백 

    6.4초 

    6.2초 

    최고속도 

    250km/h 

    250km/h 

    CO2배출량

    148g/km 

    139g/km 

    옵션

    라인 어시스트, 후방 카메라, 19인치 산티아고 알로이 휠 

    진주 광택 페인트, 파노라믹 루프, 푸조 커넥트 SOS 


    #. 폭스바겐 골프



    장점 : 깔끔한 헤치백 스타일, 유용성, 성능, 폭스바겐 품질성


    단점 : 파워풀하지 못함, 옵션으로 선택해야하는 인포테인먼트 설정, 비싼 DSG



    폭스바겐의 고성능 패밀리카의 역사는 수십 년에 걸쳐 왔는데요. 가장 최근에 출시된 골프 GTI은 폭스바겐에서 출시한 해체빅 중 가장 완성형 모델이라고 합니다. TSI와 TDI 보다는 상위, 골프 R 보다는 하위로 평가되는데요. 다른 차들은 4륜구동인 반면 GTI는 전륜구동으로 합리적인 속도와 실용성을 찾는 분들에게 매력적인 차량이 되겠습니다. 


    골프 GTI는 3-5의 도어로 출시되고 이번년도 페이스리프트된 모델은 휘발유 터보는 표준으로 227bhp로 제공됩니다. GTI 퍼포먼스 모델은 242bhp의 성능으로 제공됩니다. 또 DSG 듀얼 클러치 자동 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일반 모델에는 6단 변속 장치가 장착되는데요. GTI 성능에는 7단 변속 장치가 장착되겠습니다. 골프의 트윈 클러치 박스는 반응속도를 높혀 운전자가 가속을 할 때에 최대 1,500rpm으로 낮은 rpm에서 변속이 되도록하여 빠른 반응으로 연비향상에도 도움이 되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골프의 선택 사양인 19인치 알로이 휠이 있는데요.  표준은 18인치 휠이 적용됩니다. 18인치 휠을 사용하더라도 골프의 정확한 조향장치가 정교하게 조정되고 스티어링휠이 가벼우며, MQB플랫폼이 도움을 줘서 스티어링 휠의 그립감이 좋으며 편안하게 구성되어있다고 합니다.


    더욱 다양한 기능을 원하신다면 옵션 중 적응형 댐퍼를 옵션으로 추가하여 스포츠형 처럼 섀시를 날카롭게 하고, 반응속도를 더욱 개선해 줍니다.


    두 차량을 비교하였을 때는 골프는 제로백이 6.4초, 80km/h까지는 4.4초였는데요. 그에 반해 푸조 308GTi는 제로백 6.2초, 80km/h까지는 3.5초 였습니다. 


    인포테인먼트 : 하이테크 12.3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와 캐빈 품질의 우수함, 부드러운 터치 소재

    휠 : GTI의 스마트 스티어링 휠은 스포티한 레드 스티칭과 가죽 트림으로 고급 소재사용

    변속기 : 6단 DSG듀얼 클러치, GTI성능에서는 7단 적용


    #. 푸조 308 GTi



    장점 : 강력한 엔진, 인상적인 견인력, 골프 GTI에 맞서는 민첩함

    단점 :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도로 소음의 발생, 운전자의 불편함


    308은 푸조의 EMP2 확장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는데요. 이는 폭스바겐의 MQB 아키텍쳐로 부터 유래하였ㅅ브니다. 그래서 골프 GTI와 외관이 비슷합니다. 골프의 다중 링크 설정에 만큼 운전할 때의 섬세함이 뭍어나지 않지만 그래도 푸조 308은 충분히 매력있는 차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1.6리터 4기통 터보 엔진이지만, 엔진의 첨단 특성을 기반으로 제로백이 골프보다 빠른 6.2초대를 반영하는데요. 더 작은 용량의 엔진일수록 더욱 큰 회전수를 내야되기 때문에 대부분 변속은 1,900rpm에서 이루어집니다. 국내 차량과 비교해보면 1,900rpm도 마냥 높은 수치는 아닙니다.



    골프와 달리 듀얼 클러치 자동 옵션이 없는데요. 약간의 변속기가 굼뜸 현상이 있지만 기어박스는 다른 제조사에서 인정할 만큼 효율적으로 변속이 됩니다. 308의 약간 낮은 토크 출력은 골프보다 159kg이나 가볍기 때문에 충분히 극복해 낼 수 있는데요. 그만큼 가속이 빨리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푸조의 댐퍼는 상당히 튼튼하기 때문에 코너를 돌 때에 운전자가 쏠림을 거의 크게 느끼지 않는데요. 하지만 단점으로는 푸조의 i-콕핏 레이아웃은 스티어링 휠이 작게 디자인되어, 충분한 그립감은 있지만, 더욱 운전에 대한 재미는 반감되어 나타났습니다.



    인포테인먼트 : 9.7인치 터치 스크린으로 골프보다 직관적이고 기능이 적으며 애플카 플레이 또는 안드로이드 오토가 없습니다.

    변속기 : 골프의 듀얼클러치와 달리 옵션으로 선택해야합니다.

    휠 : 좁은 지름의 스티어링 휠로 빠른 회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헤치백, 헤치백 비교, 폭스바겐 골프, 푸조 308, 자동차비교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