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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준중형 자동차 비교, 쉐보레 크루즈 vs 현대 아반떼
    Car vs Car/크기별 2017. 4. 13. 07:00

    쉐보레 크루즈, 현대 아반떼

    안녕하세요. 자동차를 좋아하는 남자들을 위한 블로거 Gil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비교에 관해 글을 써볼까 하는데요. 바로, 사회인들의 첫 차로 생각들 많이 하시는 쉐볼의 크루즈와 현대 아반떼를 하나하나 비교해보는 글을 써볼까 합니다. 


    Gil's Auto::준중형 자동차 비교, 쉐보레 크루즈 VS 현대 아반떼


    쉐보레 크루즈


    현대 아반떼


    우선 가격적인 부분에서는 크루즈는 준중형 5차종 중에서 가격 스펙트럼이 가장 높은 곳에 있습니다. 기본 가격은 1,890만원 인데요. 아반떼는 480만원 싼 1,410만원부터 시작을 합니다.


    터보 모델인 아반떼 스포츠는 역동적인 1.6 가솔린 터보 엔진에 빠르고 경쾌한 변속을 구현하는 7단 DCT 바탕의 오니지널 트림을 신규 추가하였는데요. 최대 토크 16.4kg.m과 최대 출력은 132hp 인데요. 이에 반해서 쉐보르 크루즈는 최대토그 24.5kg.m에 153마력을 뿜어냅니다. 이 마력을 토대로 초반굼뜸 현상이 없는데요. 스펙 면에서는 쉐보레의 크루즈가 조금 더 높은 모습입니다. 그러면 여기에서 연비는 어떨까요?


     공식연비는 크루즈는 13.5km/l인 반면 아반데는 13.7km/l인데요. 연비부분에서는 아반떼가 조금 더 좋은데요. 제가 실연비를 여기저기서 찾아봤는데, 실연비 부분에서는 크루즈는 조금 더 낮게 나온반면, 아반떼는 공식연비보다 조금 더 높게 측정된 사진들이 많았습니다. 출력과 토크가 낮은만큼 연비부분에서는 아반떼가 더 높았습니다.


    준중형 세단을 찾으시는 많은 분들이 또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바로 정숙성 부분인데요. 쉐보레 크루즈와 현대의 아반떼 모두 정숙성부분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였습니다. 두 잗종차 모두 자동차 제작과정에서 정숙성 부분에서 많은 신경을 썻다고 합니다.


    #. 변속기

    크루즈의 변속기는 이번에 말리부에도 사용된 젠3라고 불리는 변속기인데요. 6단 변속기가 적용되어있습니다. 크루즈를 운전하는 많은 분들이 변속기 방식에서 많은 재미를 느꼈다고 하시는데, D에서 기어봉을 왼쪽으로 당긴 후, 앞 뒤로 밀며 변속할 수 있는 부분이 재미있었다고 합니다. 그 전에 버튼 변속방식에 대한 소바자들의 변화요구를 잘 반영한 듯 보입니다. 이에 반해 아반떼에 적용되어 있는 7단 DCT미션 듀얼클러치 변속기는 토크 허용치를 높혀주고 냉각 성능이 뛰어나고 동력 손실을 줄이고 연비를 높혀주게끔 설계되어 있습니다. 

     

    #. 계기판 디스플레이

    쉐보레 크루즈는 운전석에 많은 신경을 썼는데요. 운전 중에도 편하게 볼 수 있게끔  

    계기판에 많은 정보가 나오게 디자인을 했습니다.


    아반떼는 네비게이션의 크기를 기본보다 1인치 커진 8인치 사이즈를 마련해 시인성을 향상시키고 미러링크와 애플 카 플레이 등 커넥티비티 사양도 개선하였습니다. 고객들의 호응이 좋았던 밸류 플러스 트림을 계속 이어나가고, 네이게이션 패키지와 하이패스 시스템은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코너링과 서스펜션

    이번 크루즈에서 많이 신경 쓴 부분이 바로 코너링인데요. 멀티링크를 달고있는 아반떼 스포츠와 비교했을 때도 큰 차이점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ECU와 배터리를 트렁크 아래에 위치시켜 무게 배분을 앞뒤로 적절하게 이루어서 균형감이 좋은데요. 

    아반떼는 후륜에 탑재된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높은 속도에서도 안정감 있게 잡아줘서 코너링에서도 우수하다고 합니다.


    #. 외모


    제 개인적인 생각을 넣자면, 이번에 나온 신형 크루즈가 작정을 하고, 성형을 시킨거 같습니다. 저는 아반떼 보다는 크루즈에 한표를 주고 싶습니다. 


    #. 타이어 크기

    쉐보르 크루즈의 경우에는 205~225/45~55/16~17인치의 옵션이 있고, 아반떼는 195~225/45~65/15~17인치의 옵션이 있었습니다. 두 차량에서 휠은 거의 비슷하게 장착이 되어있어 크게 비교는 하지 않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 실내, 편의사항

    아반떼의 경우에는 공기의 질을 높이는데 집중을 하였는데요. 바로 실내로 유입되는 초 미세먼지를 포집해 걸러주는 고성능 에어컨 필터를 기본적용하고 이온을 발생시켜 차 내부의 바이러스를 제거해주는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를 장착했습니다. 그리고 전후방 주차보조시스템, 현대스마트센스를 확대 적용했고, 세이프티 언락기능을 기본 탑재했습니다. 그리고 고급품목인 앞좌석 통풍시트를 확대 운영하고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을 추가하고, 블루투스 핸즈프리를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했습니다.


    크루즈의 경우에는 강점이 경쟁모델 중에서 트렁크 용량이 가장 큰데요. 그리고 편의, 안정장치를 챙겼습니다. 이 중에서도 차선유지보조 기능과 전방충돌경고장치가 있는데요. 차선유지보조 기능은 아반떼에는 없고 크루즈이만 있는 기능입니다. 크루즈에서는 단점이, 통풍시트가 없는점, 6개의 에어백과 충돌테스트에서는 별4개에 그쳤는데요. 순정 내비게이션도 약간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상 쉐보레의 크루즈와 현대의 아반떼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많이 부족함이 있더라도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공감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 또 다른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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